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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복은 샤킬오닐 품으로? 본문

비즈니스

리복은 샤킬오닐 품으로?

hkjangkr 2021. 2. 19. 1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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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복은 1980~90년대 미 프로농구(NBA)와 미식축구(NFL)와 운동용품 거래를 했다. 마이클 조던을 모델로 기용한 나이키에 맞선 리복의 얼굴은 샤킬 오닐이었다.

리복이 아디다스의 품에 안긴 건 2006년이다. 세계 1위 업체인 나이키에 맞서기 위해 38억 달러(약 4조 2000억원)에 리복을 사들였다. 아디다스 브랜드로 세계 최대 시장인 미국에서 나이키를 꺾을 수 없자 리복을 통해 이루겠는 생각이었다. 리복 본사도 미국 보스턴으로 옮겼다. 리복 인수로 당시 아디다스는 전체 스포츠 의류신발 시장의 20%를 차지하기도 했다.


하지만 전략은 통하지 않았다. 인수 이후 리복의 실적 부진이 이어지며 아디다스의 꿈은 멀어져 갔다. 미국 시장에서 리복 브랜드의 영향력은 오히려 떨어졌다. 적자가 계속되며 투자자의 매각 압박은 커졌다.

반짝 회복도 있었다. 2016년 아디다스 CEO로 영입된 로스테드의 리복 회생 작업이 성과를 거두며 2018년 흑자로 전환했다. 카인 웨스트와 비욘세, 아리아나 그란데 등과의 협업이 힘을 발휘하면서다. 그렇지만 이 조차 오래가지 못했다. 특히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는 리복 매출 감소에 직격탄이었다.

CNN은 “바이러스 확산으로 매장의 영업이 강제로 중단된 데다 팬데믹 이후 홈트레이닝 수요 증가에 따른 애슬레저 트렌드에도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탓에 지난해 매출이 쪼그라들었다”고 분석했다. 애슬레저는 애슬(Athletic·운동)과 레저(leisure·여가)를 합친 용어로, 일상생활에도 입을 수 있는 스포츠웨어를 의미한다.

리복의 지난해 3분기 매출은 4억300만달러(약 4441억원)로 1년 전보다 7% 감소했다. 지난해 2분기 매출은 2억2800만달러(약 2,512억원)로 1년 전보다 44% 급감했다. 아이다스 매출에서 리복이 차지하는 비중도 내리막길을 걸었다. 2007년 25% 수준에서 최근 7%까지 떨어졌다. 실적 압박에 부딪힌 아디다스는 결국 리복을 떼 내기로 결정한 것이다.


리복의 잠재적인 인수 대상자는 한 때 리복의 모델을 했던 샤킬 오닐이 대주주로 있는 ‘어센틱브랜드그룹’과 중국의 2위 스포츠브랜드 기업 ‘안타(安踏)그룹’, 미국 의류기업 ‘VF코퍼레이션’ 등이 꼽힌다. 현재 리복의 장부 가치는 지난해 기준 10억 달러(1조원)다. 인수 당시의 4분의 1 수준으로 떨어졌다.

블룸버그는 “유니언 잭(영국 국기)이 들어간 흰색 스니커즈부터 샤킬 오닐이 신던 농구화에 이르기까지 리복의 풍부한 아카이브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은 인수자들에게 매력적인 요소”라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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